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일상 TIP

by loyal 쩡 2020. 6. 23. 17:42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은 학생들, 직장인들 할 거 없이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달고 사는 것 같아요.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가 더해져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저도 역시 평소에 커피를 즐겨 마시는 편인데요. 가끔씩 커피를 마시다 보면,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하더라고요.

 

다들 아시다시피 카페인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잖아요 ㅠㅠ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카페인 섭취에 주의해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혈압이 상승할 수 있어요. 심해질 경우 불면증으로 인해 밤에 잠을 자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카페인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뇌를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을 앞두고 공부를 하는 상황이나 잠을 잘 수 없는 상황 등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카페인 과다섭취까지는 이어지지 않도록 해주셔야겠죠.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두통과 불안 증세 등도 나타나게 됩니다.

 

 

 

 

 

빈 속에 커피를 마셨더니 속이 안 좋아졌다 거나, 속이 쓰린듯한 느낌을 받으셨던 분 있을 거예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여러 가지 위장 질환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음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유산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임신을 하셨다면 카페인 섭취는 피해 주셔야 해요. 커피가 너무 먹고 싶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추천드리는데요. 요즘 대부분의 카페들은 디카페인 커피도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한 번 알아보신 후 방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골다공증입니다. 카페인은 뼈의 건강을 악화시키고,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해요. 때문에 지나친 이뇨작용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지나친 이뇨작용이 일어나면 소변을 통해 칼슘이 배출되어 좋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청력이 저하되고, 신경이 예민해지는 등의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루 권장 카페인 섭취량은 어떻게 될까요. 성인의 기준 최대 400mg, 임산부 기준 최대 300mg, 미성년자의 경우 체중 1kg당 2.5mg라고 하네요. 예를 들어 30kg 체중의 청소년이라면 권고 섭취량이 75mg가 되겠죠? 미성년자와 임산부는 무조건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적정량만 지켜주면 섭취해도 괜찮다니 다행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카페인 적정 섭취량을 지킨다 하더라도, 오후 7시가 넘은 늦은 시간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까요. 카페인 적정 섭취량과 섭취 시간을 고려해주신 후, 카페인 섭취도 하시고 건강도 챙기시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