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달리기 운동효과 총정리

일상 TIP

by loyal 쩡 2020. 3. 31. 11:02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달리기, 도구가 따로 필요한 운동이 아니기에 많은 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운동 방법이 어렵지 않음에도 달리기 운동효과는 엄청나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달리기 운동효과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달리기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운동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죠.

 

달리기를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바로 이 에너지가 지방을 태워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다이어트 목적이라 해도, 음식물 섭취량이 너무 적은 상태에서 달리기를 한다면 근손실이 일어난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따라서 어느 정도의 음식물은 섭취해주시거나, 높은 강도의 달리기보다는 가벼운 조깅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 목적의 달리기는 강도보다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달리기를 시작하고 30분까지는 우리 몸에서 근육 속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30분 이후부터는 축적해놓은 지방을 사용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감

 

처음 달리기를 시작했을 때는 힘들기 마련이지만, 계속해서 달리기를 하다 보면 상쾌한 기분이 듭니다.

 

이러한 현상을 '러닝 하이(running high)'라고 하는데, 달리기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뇌에서 '베타 엔도르핀'의 혈중 농도를 높여주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행복감을 느끼게 되며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력 향상

 

꾸준한 달리기는 기초 체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폐지구력과 전신 근력을 키워주며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당뇨, 고혈압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체력 향상을 위해 달리기를 하는 경우에는 시간과 강도 보다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주일에 2번, 20~30분 정도를 꾸준히 달리는 것입니다.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달리기 운동효과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몸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달리기를 하게 되면, 오히려 체력이 떨어지고 어지러움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달리기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셔야 하며, 달리기를 마친 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달리기를 하실 때는 슬리퍼나 단화는 피해 주셔야 하며, 자신의 발에 맞는 러닝화를 신어주셔야 건강하게 운동에 임하실 수 있습니다. 

 

달리기는 척추를 바로 세워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올바른 달리기 자세로 꾸준히 달리기를 하다 보면 어느 정도의 자세 교정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평소 자세가 좋지 않다고 생각되신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꾸준한 달리기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LIST

'일상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임펜 지우는법 쉬워요  (0) 2020.04.03
목감기 빨리 낫는법 살펴보자  (0) 2020.04.01
산딸기 효능 및 부작용  (0) 2020.03.30
2020년 삼재띠 삼재  (0) 2020.03.27
졸릴때 잠깨는 법 기억하자  (0) 2020.03.2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