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전 식후 운동 차이가 뭘까?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2. 10. 15:52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운동은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서도 좋은 영향을 주지만,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예전에 비해 요즘은 확실히 운동을 하며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운동을 하더라도 식전 식후 운동 중 어떤 운동을 선호하는지에 따라 다른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운동을 하는 목적에 따라 식전 식후 운동 중에 더 맞는 방법으로 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식전 식후 운동 효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식전 운동 효과입니다. 식사를 하기 전, 즉 공복 상태일 때 운동을 하게 되면 살을 좀 더 효과적으로 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한 후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의 지방 에너지를 소모하기 전에 섭취한 음식물을 먼저 소모하게 됩니다.

하지만 공복 상태일 때는 소모할 음식물이 없기 때문에 바로 지방 에너지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다만 공복 상태일 때는 혈당이 낮아진 상태이므로, 저혈당이 있으신 분들은 공복 운동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운동을 하게 되면 체력 향상, 근육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일명 '벌크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식후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식사 후 바로 운동을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식사 후 바로 운동을 하게 되면 위산이 역류할 수 있어 조심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시간 정도 지났을 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아주 적은 양의 음식을 간단히 먹었을 때는 30분 ~ 1시간 후에 하셔도 무방합니다. 

 

 

 

운동을 하는 목적, 운동을 하는 시간을 정한 후에는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도 좀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살을 빼고 싶다 보니 과격한 운동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계신데, 과격한 운동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살이 빠지는 것도 아닙니다. 

 

 

 

식전 운동을 할 때는 과격한 운동보다 걷기 운동이 살을 빼는 데에 도움된다는 것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복 상태에서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근육의 손실이 올 수 있습니다.

식전 운동을 한 후에는 평소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반면 식후 운동은 혈당 조절을 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식후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주기적으로 자신의 혈당을 체크하고, 혈당이 가장 높은 상태일 때 운동을 하여 혈당을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에 따라 운동을 하는 목적도, 체형도, 체력도, 건강 상태도 다르기 때문에 식전 식후 운동 중 어느 운동이 더 좋다고 정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참고하여, 운동하려는 목적에 따라 운동을 하는 시간도 잘 정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식전 식후 운동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