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담배 금단현상 및 극복법

일상 TIP

by loyal 쩡 2020. 9. 11. 15:20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담배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때문에 건강을 위해,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금연을 다짐하는 흡연자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독성 있는 담배를 끊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오랫동안 흡연을 하던 사람이 금연을 하게 되면 담배 금단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담배 금단현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금연을 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담배 금단현상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담배 금단현상 종류 및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감정 기복과 우울감입니다. 흡연을 하셨던 분들은 주기적으로 체내에 니코틴을 공급하셨을 텐데, 갑자기 니코틴이 들어오지 않으니 몸에서 반응이 일어납니다. 니코틴이 건강에는 좋지 않지만,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니코틴이 더 이상 들어오지 않으니 우울하고 불안해지는 것입니다. 예민해지다 보니 평소에는 그냥 넘겼던 작은 일에 신경이 곤두서기도 합니다. 이러한 금단현상 기간은 보통 2주 ~ 3주입니다. 정말로 금연을 하고 싶으시다면 이 기간을 잘 버텨내 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잠의 패턴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사람에 따라 잠이 오지 않아 불면증에 시달릴 수도 있고, 시도 때도 없이 잠이 쏟아져 일상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잠이 쏟아지는 경우에는 깨어있을 때도 온몸이 무기력하고, 멍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으니 어딘가 허전함을 느끼고, 계속해서 입 안에 무언가를 넣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생각은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금연을 하게 되면 살이 찌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금연을 할 생각이 있다면 단순히 담배만 끊을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음 관리를 같이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연 후 없었던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내에 있는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니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정 기간만 지나면 피부 트러블은 진정되고, 금연을 하기 전보다 더 좋아진 피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커피도 입에 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이고 실패 없는 금연을 위해 카페인 섭취는 최대한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커피가 드시고 싶더라도 커피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가 너무 마시고 싶다면 오후 7시 전에 마셔주도록 합니다.

 

 

 

반신욕을 통해 몸을 진정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반신욕을 통해 몸속 노폐물도 배출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입이 계속해서 허전하다면 사탕이나 껌을 추천드립니다. 과식과 폭식도 예방할 수 있고, 입의 허전함을 달래주어 담배 생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 사탕이나 껌도 좋지만 금연 사탕이나 금연껌도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