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밥먹고 바로 누우면 왜 안될까?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1. 21. 15:4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식사를 한 후에는 배부르다 보니 몸이 나른해지고, 잠이 솔솔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눕고 싶고, 자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 밥먹고 바로 누우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 되는 이유, 바로 소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위는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합니다. 하지만 밥먹고 바로 누우면 위가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소화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게 된다는 점. 

 

어쩌다 한 번쯤은 괜찮겠지만, 이러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 또는 위염 등의 질환을 앓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되지 않은 음식물들은 내장 지방으로 변하게 되는데, 내장 지방은 살이 찌는 지름길 이므로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한 후에는 먹은 음식물들을 소화시킬 수 있도록 눕지 않도록 합니다.

 

밥먹고 바로 누우면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지 않아 기억력과 집중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뇌 기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소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만성 소화불량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밥먹고 바로 누우면 혈액 순환도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우리 몸은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고, 더 나아가 무기력함으로 인해 잠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밥먹고 바로 누우면 졸음이 쏟아졌던 이유,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소화를 위해서는 식사 후 최소 30분 정도는 눕지 않도록 해주시고,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 운동을 해주시는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흔하진 않지만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 밥먹고 바로 누우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구토 증상도 지속되면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해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밥 먹고 바로 누워 잠을 잤던 경험은 다들 한 번씩 있으실 것 같습니다. 식사 후 잠을 자는 것은 위에서 말한 부작용들도 있지만, 낮에 잠을 자는 경우 밤에 잠이 오지 않아 힘들기도 합니다.

 

결국 밤에 잠이 오지 않으면 늦은 시간에 잠을 자게 되고, 다음날에 까지 영향을 끼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밥먹고 바로 누우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대부분 아는 사실이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제대로 살펴보니 더더욱 식사 후에는 눕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피곤할 때는 눕고 싶다는 유혹을 뿌리치기가 힘든데, 그럴 때는 물을 마시거나 바깥바람을 쐬는 방법으로 이겨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낮 시간에는 외부에 있는 경우가 많아 눕는 일이 적겠지만, 저녁 시간에는 눕지 않도록 주의하여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