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찬물 샤워 장단점 알고 하세요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1. 21. 18:00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여름에는 찬물로 샤워를 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사람, 여름이던 겨울이던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사람, 여름이던 겨울이던 찬물로 샤워를 하는 사람 등 사람마다 각자의 샤워 취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찬물 샤워 취향을 가진 분들을 위해, 찬물 샤워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찬물 샤워 장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찬물로 샤워를 할 경우 체내 백혈구의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이로 인해 신진대사도 활발해지고 면역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동맥 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졸릴 때 찬물 세수를 통해 잠을 깨 보신 분들 계실 텐데, 찬물 샤워 역시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정신을 맑게 해 주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기도 합니다.

 

평소 몸이 건조하신 분일수록 찬물 샤워가 도움이 됩니다. 몸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따뜻한 물 샤워에 비해, 찬물 샤워는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줍니다. 이것은 피부뿐만 아니라 모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울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찬물 샤워가 주는 효과는 큽니다. 찬물 샤워는 뇌의 도파민 전달을 자극하여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찬물 샤워를 하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 후 찬물 샤워를 해주시면 근육 회복 시간과 근육 통증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찬물 샤워가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오랜 시간 찬물 샤워를 하는 경우, 혈관 수축으로 인해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와 심장 질환 환자는 찬물 샤워를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분들의 경우에도 자궁이 수축할 수 있어 찬물 샤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미 체온이 낮은 상태이거나, 기온이 낮은 환경에 있는 경우에도 찬물 샤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람의 체온이 계속 낮은 온도를 유지할 경우에는 오히려 면역력이 낮아지고 여러 가지 질병으로부터 위협받게 됩니다. 

 

 

 

찬물 샤워를 해주실 때 주의해주실 점들도 있습니다. 갑자기 찬물이 몸에 닿는 경우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발부터 차근차근 몸을 적셔주도록 합니다. 보통 수영장이나 목욕탕을 방문했을 때, 우리는 심장에서 먼 곳부터 차근차근 물을 묻히는데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찬물 샤워를 해본 경험이 없지만, 건강관리를 위해 시도하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후, 마무리만 찬물로 해줍니다. 그 후에는 살짝 시원한 물로 샤워를 시도해보시고, 다음 날에는 좀 더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등 조금씩 노력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나중에는 완전한 찬물 샤워 단계까지 도달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