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실 효능 신기하네요

일상 TIP

by loyal 쩡 2020. 4. 7. 11:11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며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양이 많은 매실은 지금까지도 매실주나 매실장아찌, 매실 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매실 효능, 매실 고르는 법, 매실 보관법, 매실 손질법, 매실 섭취 방법 등 매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 효능

 

 

 

간 기능 회복

 

매실의 '유기산'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는 칼슘이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 소모를 채워주기도 하는데요.

 

평소 음주를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매실을 섭취함으로써 간 기능 회복에 힘써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비 치료

 

매실은 장 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 빈혈 치료

 

매실에는 비타민이 많아 피부 미용에 좋으며, 칼슘이 많아 빈혈과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과 임산부들에게 추천드리는 식품입니다.

 

 

 

 

 

소화불량 해소

 

매실의 신맛은 우리 몸속 소화액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산의 과다 분비를 조절하여 배탈, 과식에도 효과적이므로 음식 섭취 후 후식으로 먹기에 적당합니다.

 

 

 

해독 작용

 

매실은 3독(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죠.

 

매실의 '피 크린산' 성분은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배탈, 식중독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에 효과적입니다.

 

 

 

체질 개선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이 산성화 되어가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합니다.

 

매실을 섭취함으로써 체질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여름철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매실 고르는 법

 

매실을 구입하실 때는 매실의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며 단단한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 흠이 있는 경우에는 벌레 먹은 것이거나, 흥을 통해 매실이 오염되었을 확률이 있으니 피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실 보관법

 

매실을 보관하실 때는 깨끗이 씻은 후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보관 온도는 1℃ 에서 5℃사이가 적당하며 보관일이 일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매실 손질법 & 매실 섭취 방법

 

매실을 섭취할 때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후 섭취합니다.

 

보통은 생으로 섭취하지 않고 매실주나 매실장아찌, 매실 잼, 매실 정과, 매실차 등으로 제조하여 섭취합니다.

 

회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회를 살균해주는 효과가 있어 궁합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매실 효능, 매실 고르는 법, 매실 보관법, 매실 손질법, 매실 섭취 방법 등 매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