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박증 테스트 한번 확인해보세요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2. 22. 17:5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주된 증상인 불안장애의 하위 유형을 강박증이라고 합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특정 상황을 불안해하며 끊임없이 확인하려 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지요. 누구나 어느 정도의 강박은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자신의 강박 정도가 심한 것 같다면 강박증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강박증 테스트를 하기에 앞서, 강박증 증상들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결 강박행동, 확인 강박 행동, 반복 행동, 정렬 행동, 모아 두는 행동, 강박적인 생각 등 강박증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청결 강박 행동은 위생에 예민한 것이 특징이며, 무언가에 의해 자신이 더러워지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합니다. 때문에 남들이 보기엔 깨끗해 보이는 것을 더럽다고 여기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불필요한 빨래와 세척, 세안, 샤워 등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한 번에 물티슈 한통이나 비누 하나를 다 쓰기도 하고, 몇 시간 동안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확인 강박 행동은 콘센트를 뽑았는지, 알람이 잘 맞춰져 있는지, 문을 제대로 잠그고 나왔는지 등을 계속해서 확인하는 것이 해당됩니다. 확실하게 확인을 했음에도 혹시나 하는 생각에 몇 번이고 추가 확인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복 행동은 말 그대로 행동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물건을 들었다가 내려놓는 것이 될 수도 있고, 옷을 입었다가 벗었다가 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렬 행동은 정리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어떤 물건을 정리할 때 꼭 대칭이 되도록 정리해야 한다거나 줄을 세워 정리해야 한다는 강박, 또는 색깔 별로 정리해야 한다거나 특정 모양으로 정리해야만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모아 두는 행동 또한 말 그대로 무언가를 모아두는 것입니다. 더 이상 필요가 없는 물건임에도 버리지 못하고 모아두는 경우 강박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심한 경우 코를 푼 휴지, 무언가를 먹고 난 쓰레기까지 버리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박적인 생각입니다. 꼭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생각을 계속하는 것도 강박증에 해당됩니다. 특정 생각을 반복하거나 계속해서 불안한 생각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불안한 생각을 없애기 위해 머릿속으로 숫자를 세는 것도 강박적인 생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강박증 종류를 확인해보신 후, 자신이 강박증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강박증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와 인지치료, 행동 치료 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강방증은 5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는 은근히 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강박증이라 한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으며, 성실하게 치료에 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강박증은 보통 의심, 불안에서 시작됩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질수록 강박증 증상도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평소에 자신의 멘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