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글 페이지 나누기 방법 및 되돌리기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3. 17. 15:42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서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한글 프로그램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서작업을 하다 보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한글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페이지를 여러 개로 나눠 각 구간별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한글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종이의 여백도 줄일 수 있고, 여러모로 실용적이며 인쇄했을 때 자원 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을 볼 때 시험지의 한 면이 두 개의 구간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대부분의 시험지들은 구간이 두 개로 나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구간을 나눠 시험문제를 작성하는 것도 한글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이용한 것입니다. 

 

 

 

한글 페이지 나누기 기능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줍니다.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먼저 한글 페이지 나누기라는 문장을 나열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한글 프로그램에서 글씨를 작성하게 되면 위와 같이 글자가 나열됩니다.

 

 

 

한글 페이지 나누기를 하기 위해 단 설정 창을 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설정 창은 한글 프로그램의 상단 메뉴에 위치해있습니다. 단 설정 창을 찾기 힘들다면 Alt+J 와 Alt+U 를 차례대로 눌러주셔도 됩니다. 다만 글을 작성하는 중에 누를 경우에는 글이 수정될 수 있으므로, 글이 아닌 다른 곳을 클릭해주신 후 단축키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단 설정 창이 띄어진 모습입니다. 단 설정 창의 자주 쓰이는 모양 항목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하나, 둘, 셋, 왼쪽, 오른쪽 등 다섯 개의 항목이 있습니다. 하나는 말 그대로 한 페이지 그대로 작업하는 것, 둘은 페이지를 두 영역으로 나누어 작업하는 것, 셋은 페이지를 세 영역으로 나누어 작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은 한 페이지를 두 영역으로 나누어 작업하지만, 왼쪽과 오른쪽의 넓이가 다르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영역을 4개 이상으로 나누고 싶다면 '단 개수' 항목에 숫자를 직접 입력해주도록 합니다.

 

 

 

저는 영역을 둘로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모양을 선택해주었다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역이 둘로 나뉘었습니다. 작성한 글이 왼쪽부터 차례로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을 더 작성하면 이러한 모습이 됩니다.

 

 

 

이번에는 한글 페이지 나누기를 셋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영역이 세 개로 나뉘었습니다.

 

 

 

영역을 좀 더 제대로 구분하고 싶다면 단 설정 창을 통해 구분선 넣기도 가능합니다. 

 

 

 

구분선의 종류와 굵기, 색 역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구분선 설정을 끝내셨다면 역시나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분선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한글 페이지 나누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글 페이지 나누기 취소를 하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고 싶다면, 자주 쓰이는 모양에서 다시 '하나'로 설정해줍니다.

 

 

 

한글 페이지 나누기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