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300만원이 1200만원으로!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3. 17. 18:00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300만 원을 1200만 원으로 만들어주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란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동안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 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합니다.

 

 

 

ⓒ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들게 되면, 가입자는 2년(24개월) 동안 매월 12.5만 원을 납부합니다. 납부일은 5일, 15일, 25일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 6, 12, 18, 24번째 달에 기업 기여금과 정부지원금(청년 취업지원금)이 적립됩니다. 이렇게 24개월을 납부해주시면 1200만 원과 함께 10만 원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대상 

ⓒ 고용노동부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지원대상)입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만 15세 이상 ~ 34세 이하만 가능합니다. 단, 군필자의 겨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합니다. (최고 만 39세까지)

 

또한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 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합니다.) 하지만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이 가능하니 자세한 자격 조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내용 

ⓒ 고용노동부

가입자가 24개월 동안 12.5만 원을 납부하게 되면, 24개월 후 가입자가 1200만 원+a을 받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혜택이 있습니다. 가입자가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유지하는 2년 동안 채용유지 지원금 300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다만 기업에서 정기적으로 신청을 해야 하며, 기업의 자격이 안 되는 경우에는 채용유지 지원금을 받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기업이 채용유지 지원금을 받지 못하더라도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고용노동부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청년과 기업 모두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무조건 가입이 되는 것은 아니고, 자격조건 심사 후 선발이 된 자에 한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선발이 되면 청약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청약신청을 하고, 계약이 체결된 후에는 주기별 지원금 신청을 하게 됩니다. 고용센터에서는 청년·기업 지원금 적립 및 지급 업무를 하고, 중소기업 벤처 진흥공단에서는 공제부금 관리를 합니다. 이렇게 24개월이 되면 만기 공제금을 신청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 고용노동부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가입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년도 신규 지원 인원은 10만 명으로, 목표물량 도달 시 조기에 마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