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트북 화면 캡처 1초면 OK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3. 18. 15:57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728x90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노트북 화면 캡처 기능이 필요한 상황들이 생기곤 합니다. 캡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있지만, 별다른 프로그램 다운 없이도 노트북 화면 캡처가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누구든지 간단한 게 할 수 있는 노트북 화면 캡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노트북 화면 캡처 방법은 바로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노트북 키보드를 봐주시면 Prt Sc Sys Rq 가 보이실 텐데, 바로 이게 노트북 화면 캡처 단축키입니다. 해당 키를 눌러주시면 보고 있는 전체 화면이 캡처됩니다. 

 

 

 

하지만 노트북 전체 화면이 아닌, 활성화된 창 하나만 캡처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Alt 키와 Prt Sc Sys Rq 키를 동시에 눌러주셔야 합니다. Alt 키와 Prt Sc Sys Rq 키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맨 위에 있는 창 하나만 캡처됩니다.

 

 

 

이렇게 노트북 화면 캡처를 해주셨다면, 캡처한 화면을 저장할 차례입니다. 캡처를 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기에 따로 저장 작업을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 캡처본을 저장하기 위해 포토샵, 일러스트 등 다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저는 가장 흔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그림판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판을 실행합니다.

 

 

 

그림판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키보드 단축키 Ctrl + V를 눌러주어 노트북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붙여 넣기 합니다.

 

 

 

같은 화면을 캡처했다 하더라도, 어떻게 캡처를 했느냐에 따라 캡처본이 달라집니다. 먼저 Prt Sc Sys Rq 키만 단독으로 눌러주었을 때의 캡처본입니다. 실행하고 있는 창 외에 컴퓨터 배경화면까지 캡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Alt 키와 Prt Sc Sys Rq 키를 동시에 눌러 노트북 화면 캡처를 한 모습입니다. 배경화면은 캡처되지 않고, 실행하고 이는 창 하나만 캡처되었습니다. 이렇게 캡처를 하고 싶은 대상에 따라 노트북 화면 캡처 방법을 다르게 해 주시면 됩니다. 

 

 

 

노트북 화면 캡처가 올바르게 되었다면, 해당 캡처본을 저장해 주실 차례입니다. 저장을 위해서는 그림판 상단 메뉴의 파일 - 저장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해당 캡처본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주시고, 파일의 이름을 입력해주신 뒤 저장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노트북 화면 캡처를 한 후, 그림판에 붙여 넣기 하여 저장한 이미지 두장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Prt Sc Sys Rq 키만 눌러 전체 화면을 캡처하였고, 아래의 이미지는 Alt 키와 Prt Sc Sys Rq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하고  있는 창만 캡처하였습니다.

 

이제 해당 이미지를 용도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메신저 기능이 발달하여, 누군가에게 해당 이미지를 보내는 경우 이미지를 따로 저장하지 않고도 보낼 수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을 캡처한 후, 메신저의 대화 입력창에 바로 Ctrl+V (붙여 넣기)를 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화면 캡처 1초 만에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