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탄산수 효능 알고 마시자

일상 TIP

by loyal 쩡 2020. 4. 14. 11:26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탄산이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생기는 것으로, 탄산이 들어있는 물을 탄산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탄산을 떠올리게 되면 콜라나 사이다 같은 달달하면서 톡 쏘는 음료를 생각하실 텐데요.

 

탄산수는 말 그대로 물이기 때문에, 탄산이 느껴질 뿐 따로 다른 맛이 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산화탄소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탄산수도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너무 많이 먹는다면 그럴 수도 있지만, 뭐든 적당히 먹어야 하는 것은 탄산수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이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탄산수 효능이 많기 때문에, 권장량만 잘 지켜주신다면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탄산수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 효능 

혈액 순환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탄산수 속 이산화탄소가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몸속의 혈중 농도는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피 속의 산소가 부족해지고, 산소 농도를 높이기 위해 혈관을 확장, 피를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피를 활발하게 움직이니 혈액의 순환 또한 잘 되겠죠? 혈액 순환이 잘 되면 몸의 대사 기능 또한 활발해집니다. 

 

 

 

 

 

다이어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탄산수 효능, 다이어트를 도와줍니다. 탄산수를 마심으로써 포만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식사 전에 마셔주시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탄산수를 마신 후의 몸속 이산화탄소 농도가, 가벼운 달리기를 하고 난 후의 몸속 이산화탄소 농도랑 비슷하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탄산수를 마실 때, 탄산수 속의 탄산이 입 속의 점막을 자극합니다. 입 속의 점막을 자극함으로써 소화와 관련되어있는 효소를 만들고, 이로 인해 소화와 장운동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피로 해소

 

일반적으로 사람이 피로감을 느끼게 되면, 몸속에는 젖산이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탄산수를 섭취하여 피 속으로 들어온 이산화탄소는 중탄산 이온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이 중탄산 이온이 젖산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이렇게 분해된 젖산은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또한 탄산수를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아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탄산수 효능, 이번에는 탄산수를 섭취했을 때가 아닌 탄산수 활용법입니다. 탄산수를 이용하여 세수를 하거나, 화장솜에 탄산수를 묻혀 팩을 하면 피부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탄산수가 모공을 축소시켜주고, 피부 사이의 노폐물들을 밀어 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탄력을 주고 싶으신 분들도 탄산수를 이용하여 관리하시면 효과적이라는 점. 다만,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피해 주세요. 예민하신 분이 아니더라도 너무 잦은 탄산수 세수나 팩은 좋지 않으며 탄산수를 이용한 피부 관리는 하루 한 번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두피 관리

 

탄산수가 피부에 좋은 것처럼, 두피(머리 부위를 덮고 있는 피부)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머리 감기 전 물 대신 탄산수로 머리와 두피를 적셔주신 후, 5분 후 샴푸를 해주시면 두피케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탄산수 속의 탄산이 발포 작용을 하며 두피 속 오염 물질들을 걸러내 주는 것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요리

 

여러 가지 육류의 잡내를 제거하실 때는 보통 소주를 많이들 이용하시죠. 탄산수를 이용하여서도 고기의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육류를 탄산수에 20분 정도 담가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탄산수를 이용하시면 고기의 잡내 제거도 할 수 있고, 고기의 육질을 더욱 부드럽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튀김류를 요리할 때, 반죽에 탄산수를 넣어주시면 식감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화 보관

 

꽃을 꽃병에 담아둘 때, 물과 탄산수를 1:1로 섞어 함께 넣어보세요. 꽃의 수명을 더 오래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이렇게 효능이 많은 탄산수이지만, 탄산수 부작용도 있습니다.

 

 

 

 

 

치아

 

일반적으로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이가 썩는다고 하죠. 탄산수 역시 산성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탄산수를 마실 때는 되도록이면 빨대를 이용하여 탄산수가 치아에 닿지 않도록 록 해주시는 것이 좋고, 탄산수를 마신 후에는 물을 이용하여 입 안을 헹궈주시면 치아가 상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와 마찬가지로 탄산수를 마신 후 바로 양치하는 것은 오히려 치아 건강에 좋지 않으니, 탄산수를 마셔주셨다면 30분이 지난 후에 양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알코올 흡수

 

술을 마시면서 탄산수를 함께 마시면 체내에 알코올 흡수가 더 빠르게 이루어지고, 흡수되는 알코올 양 또한 많아집니다. 따라서 술을 마실 때는 탄산수와 함께 마시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날에도 숙취로 인해 몸이 힘들 수 있습니다.

 

 

 

 

 

탄산수 효능뿐만 아니라 탄산수 부작용도 있으니, 효능과 부작용을 잘 체크해보시고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일상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바닥 갈라짐 올바른 대처 방법  (0) 2020.04.16
깨진 유리 쓰레기 버리는 법  (0) 2020.04.14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0) 2020.04.13
목 길어지는 법 신기하네  (0) 2020.04.10
쥐 퇴치법 효과 대박  (0) 2020.04.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