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식 습식 화장실 차이점

인테리어 TIP

by loyal 쩡 2020. 7. 2. 16:5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이사를 앞두고 있는 저는 요즘 화장실 인테리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화장실 인테리어가 다 거기서 거기인 줄 알았는데, 알아보니 그런 것도 아니더라고요. 화장실 인테리어도 인테리어이지만, 화장실을 건식으로 사용할지, 습식으로 사용할지에 대해서도 굉장히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건식 습식 화장실 차이점을 정리해보면서 결정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건식 화장실 

먼저, 건식 습식 화장실 중에서도 건식 화장실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보통 화장실에는 바닥에 배수구가 위치해있죠? 하지만 건식 화장실은 욕실에 배수구가 따로 없기 때문에, 세면대와 욕조를 통해서만 물이 빠져나갈 수 있는 구조의 화장실을 말합니다. 따라서 같은 욕실이라 하더라도 샤워하는 공간과 손을 씻는 공간, 배변의 공간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 습식 화장실과 비교했을 때 습하지 않아 곰팡이의 걱정을 덜 수 있고, 위생적이라는 장점이 있어요.

 

 

 

 

 

보통은 안방에 파우더룸 공간을 마련해놓는 분들이 많으시죠? 화장실을 건식으로 이용하는 경우 파우더룸을 안방이 아닌 화장실에 마련해놓기도 합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도 꼭 습기에 강한 소재만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폭도 더욱 넓어진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평소 조심성이 없는 분들은 아무래도, 건식보다는 습식으로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낫겠죠? 아무리 조심조심 물을 사용한다고 해도, 여기저기 다 튀기고 흘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ㅠㅠ 개인적으로 화장실 공간만 넓다면 건식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매력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자신의 취향과 평소 생활습관에 맞게 결정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습식 화장실 

다음은 건식 습식 화장실 중 습식 화장실입니다. 현재 저희 집뿐만 아니라 많은 가정이 습식 화장실 구조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습식 화장실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습식 화장실은 세면대와 욕조뿐만 아니라 욕실 바닥에도 배수구가 있는 화장실을 뜻해요. 때문에 샤워하는 공간과 손을 씻는 공간, 배변의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화장실 안이라면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물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물의 사용 면적이 넓은 만큼, 화장실이 습해지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습식 화장실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중간중간 환기에 신경써주기고, 화장실 청소도 자주 해주셔야겠습니다. 인테리어를 하실 때도 습기에 강한 소재가 맞는지 확인하신 후 실행해주셔야겠죠?

 

 

 

 

 

 반건식(반습식) 화장실 

마지막은 반건식(반습식) 화장실입니다. 대부분 아파트 안방에 있는 화장실이 반건식(반습식) 화장실로 되어있어요. 전체적으로는 습식 화장실과 비슷한 구조이나, 샤워부스를 따로 마련하여 습식 화장실에 비해 습기를 관리하기 쉽습니다. 당연히 샤워부스 사용 후에는 환기가 필수이고요. 

 

지금까지 건식 습식 화장실 그리고 반건식(반습식) 화장실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하나씩 정리하다 보니 저는 반건식(반습식) 화장실이 가장 마음에 드는 것 같아요 :-D 건식 화장실과 습식 화장실의 장점만 뽑아낸 느낌?! 여러분들도 화장실 인테리어 하시기 전, 제가 알려드린 화장실 종류 잘 참고하셔서 만족스러운 인테리어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