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잠이 안올때 이렇게 하세요

일상 TIP

by loyal 쩡 2021. 1. 28. 17:33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잠이 오지 않음에도 잠을 청하는 것은 굉장히 괴로운 일입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잠을 자지 않는다면 피로가 쌓이게 되고, 다음 날 일정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다 보면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납니다. 생각은 생각을 낳고, 그 생각들은 보통 후회 또는 불안감을 안겨주기 때문에 좋을 것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밤에 잠이 안올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밤에 잠이 안올때 대처 방법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밤에 잠을 자지 못한다면 카페인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카페인 섭취의 유무가 잠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주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밤에 잠을 자지 못한다는 것 만으로 카페인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가 되기 충분합니다.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정 마셔야겠다면 오후 3시 전에 마셔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카페인의 일일 권장 섭취량도 체크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생각은 생각을 낳기 때문에, 잠이 안올때일수록 생각은 멈춰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차라리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 다른 활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TV를 보거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활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자기기의 사용은 잠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전자기기는 침대와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휴대폰을 침대 위, 또는 머리맡에 두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은데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입니다.

 

 

 

또한 잠을 청하기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시각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일을 하게 되고, 이렇다 보니 더더욱 잠을 자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최소 잠을 자기 3시간은 음식 섭취를 피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배가 고프다면 간단한 에너지바나 따뜻한 우유 등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잠을 자는 환경도 쾌적하게 유지해주시면 숙면을 취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자는 곳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진 않은지, 너무 건조하거나 습하진 않은지 체크합니다. 요즘 무드등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무리 무드등이라 하더라도 조명이 너무 밝을 경우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베개와 이불 등의 침구, 잠을 잘 때 입고 자는 옷도 편안함을 주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잠자리에 들고 나서 15분 ~ 20분 이후에도 잠이 들지 않는다면, 그 이후 1시간 정도는 쉽게 잠에 들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때문에 너무 잠이 오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스트레스받으며 누워있는 것보다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는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잠에 잠이 오지 않다 보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분들이 계신데 수면 습관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이 계속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아무리 늦게 잤다 하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잠이 안올때 대처 방법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