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산소운동 종류 알아봅시다

일상 TIP

by loyal 쩡 2020. 4. 21. 11:1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운동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인데요. 

 

같은 운동이라 하더라도, 강도에 따라 유산소 운동이 되기도 하고 무산소 운동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정확한 차이가 무엇일까요.

 

유산소 운동은 운동을 할 때 산소 공급을 통해 지방과 탄수화물을 소모하는 전신 운동이에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체지방량 감소와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답니다.

 

무산소 운동은 단시간에 최대의 힘을 사용하여 근력을 키우는 운동입니다.

 

지속적인 호흡이 필요한 유산소 운동에 비해, 무산소 운동은 무산소 호흡(무기 호흡)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2~3분 동안만 하는 단시간 운동이에요. 

 

무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근력이 생기고, 뼈가 튼튼해지며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함께 병행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유산소운동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운동 종류 : 달리기

 

달리기는 별다른 도구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달리기를 하게 되면 전신 근력이 키워지고, 뼈가 튼튼해지며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달리기를 할 때 발바닥이 자극되면서 두뇌도 자극하게 되어 두뇌 노화를 예방해준다고 해요. 또한 당뇨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우울증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산소운동 종류 : 등산

 

등산은 허리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운동입니다. 등산을 함으로써 전신의 모든 근육을 사용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온 몸의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등산은 산을 걸어 올라가는 방법이기 때문에, 소모되는 칼로리에 비해 몸이 덜 힘들다고 느껴 가파른 산이 아니라면 남녀노소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체 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유산소운동 종류 : 배드민턴

 

배드민턴은 여럿이 즐기기에도 적합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배드민턴을 하게 되면 집중력과 민첩성이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드민턴은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고강도의 무산소 운동 효과까지 있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리고 싶은 운동 중 하나인데요. 한 시간만 해주어도 350kcal나 소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달리기를 한 시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가 200kcal라는 것을 감안하면, 같은 시간 대비 배드민턴을 했을 때 소모 칼로리가 얼마나 많은 것인지 알 수 있겠죠? 

 

 

 

 

 

유산소운동 종류 : 줄넘기

 

줄넘기는 유명한 전신 다이어트 운동입니다. 줄넘기 역시 다른 유산소 운동과 마찬가지로,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열량 소모에 효율적인 운동인데요. 줄넘기를 꾸준히 함으로써 폐활량을 높일 수 있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컨트롤 능력을 향상할 수 있고, 몸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점. 

 

 

 

 

 

유산소운동 종류 : 자전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유산소 운동들이 많지만, 자전거는 그런 유산소 운동들 중에서도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게 되면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체에 중심의 운동이나 보니 하체 근력이 향상되고, 꾸준히 하게 되면 기초대사량도 증가하게 되는데요. 기초대사량이 높아질수록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하기 때문에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 종류 : 수영

 

수영은 재활운동으로도 좋은 유산소 운동 중 하나입니다. 물속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무릎과 허리 건강에 좋고, 유연성이 좋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꾸준히 하게 되면 지구력이 향상되고 호흡 기능 향상, 폐 기능 향상에도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수영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뭉친 근육을 움직여 풀어줄 수도 있고, 이로 인해 모세 혈관이 활발해져 몸속 노폐물이 배출됩니다. 

 

 

 

 

 

지금까지 유산소운동 종류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해주신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