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풍 초기증상 주의하세요

건강 TIP

by loyal 쩡 2020. 6. 1. 17:5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통풍은 대표적인 대사질환 중 하나로, 요산이 혈액 내에 남아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 혈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통풍에 걸리게 될 경우 많은 고생을 하게 될 수밖에 없죠. 통풍 환자들의 말에 따르면 약한 바람만 스쳐도 엄청난 통증이 발생한다고.. ㅠ ㅠ 

 

 

 

 

 

통풍은 보통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 생활습관병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자극적이고 서구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의 식습관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죠. 특히 요산을 형성하는 퓨린이란 물질이 있는데, 이 퓨린이라는 물질 다량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통풍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하니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통풍 초기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통풍 초기증상은 엄지발가락에 가장 먼저 나타난다고 해요. 평소처럼 걸었을 뿐인데 통증이 느껴지고 부은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면 통풍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질 때 발생한다고 했었죠?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배출되지 못한 요산들이 엄지발가락 부위부터 쌓이기 때문에, 엄지발가락에 가장 먼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특히 통풍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별거 아닌 거로 생각하고 방치했다가는 통풍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풍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더 많이 붓고, 관절이 화끈거리는듯한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하는데요. 통증의 정도 또한 심해질 수밖에 없으니 반드시 초기에 치료해주세요. 심한 경우 관절이 변형되기도 하고, 여러 가지 합병증도 생길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통증에 한 번 걸리게 되면, 낫더라도 다시 재발할 확률 또한 매우 높으니 주의 또 주의! 통풍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관리를 잘못한다면 엄지발가락뿐만 아니라 발목과 무릎에 까지 증상이 번질 수 있어요. 

 

 

 

 

 

그렇다면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입니다. 퓨린이 함유된 음식은 최대한 피해 주세요. 또한 알코올 섭취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체내의 요산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알코올 대신 수분(물) 섭취를 많이 하여 요산을 배출시킬 수 있도록 합시다.

 

 

 

 

 

통풍은 40 ~ 50대의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또한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일 뿐, 팔꿈치나 발목 등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붓는 것과 통증이 생기는 것 외에도 심한 발열 또는 오한, 피부 벗겨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요.

 

지금과 같은 여름철에는 연령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갈증을 해소하고자 여러 종류의 음료를 섭취합니다. 하지만 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수 종류 또한 통풍에 좋지 않다고 하니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추베개 추천 사용법  (0) 2020.06.04
파슬리 효능 알아봅시다  (0) 2020.06.03
탄산수 다이어트 최고예요  (0) 2020.06.01
페퍼민트 차의 효능 많아요  (0) 2020.05.29
샐러드 야채 종류  (0) 2020.05.2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