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편도결석 원인 알아보자

건강 TIP

by loyal 쩡 2020. 6. 9. 16:34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편도결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편도결석이라고 해요. 이름만 봐서는 돌처럼 딱딱할 것 같은데, 이외로(?) 딱딱하지는 않다고~

 

입 안에 편도결석이 생기게 되면 이를 닦은 상태에서도 입냄새가 나고, 음식을 먹거나 양치를 하는 등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도중 편도결석이 튀어나오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입 안에 생기는 상상만 해도 너무너무 불쾌한 편도결석 원인은 대체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꼽는 편도결석 원인은 편도염이에요. 특히 만성 편도염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편도결석 발생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ㅠㅠ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에 작은 구멍들이 생기고, 그 구멍들에 음식물이 끼게 되면서 세균이 번식하고! 그리고 음식물과 세균이 뭉쳐져 편도결석이 되는 것이죠.

 

 

 

 

 

또한 평소 구강 위생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 비염 등으로 인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세균이 발생하는 경우도 편도결석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편도결석이 생기게 되면 목에 이물감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침을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픈 느낌을 받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심한 경우 목뿐만 아니라 귀에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편도결석이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주세요. 대부분의 편도결석은 목젖 양 옆에서 발견됩니다. 발생한 편도결석은 저절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흡인 치료, 레이저 치료, 약물 치료 등을 이용하는데요. 흡인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흐른 뒤 다시 편도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편도 절제술이에요.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편도 절제술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는 점. 대체적으로 편도염을 일 년에 세 번 이상 앓는 경우에 편도 절제술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편도결석 원인을 없애고, 편도결석이 생기는 것을 미리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구강 위생 철저히 하기입니다. 입 안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식 후에는 빠른 시간 안에 양치를 해주세요. 치아뿐만 아니라 혀도 열심히 닦아주셔야 하는 것 아시죠? 치아 사이사이 낀 음식물 제거를 위해 치실이나 워터픽을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입 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 섭취에도 신경 써주시고, 가글을 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가글을 하실 때는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을 구매해주시거나, 소금물을 이용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편도결석이 생긴 상태라면 빠른 치료가 먼저겠지만, 편도결석이 없으신 분들도 편도결석 원인이 될만한 것들을 미리미리 예방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꾹질 멈추는 방법 쉬움  (0) 2020.06.10
얼굴 붓는 이유 이거예요  (0) 2020.06.09
생강차 부작용 알아보기  (0) 2020.06.08
스트레스 해소법 BEST  (0) 2020.06.05
경추베개 추천 사용법  (0) 2020.06.0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